디아블로 이모탈 인벤

디아블로 이모탈 던전 가이드

※ 공략은 오픈 후 계속 추가 예정입니다.
던전 미친 왕의 틈 잊힌 탑 파히르의 무덤 나미리의 사원 파괴의 끝 키쿠라스의 여울 메아리의 동굴 고뇌의 구덩이

생존기 필수! 빠른 배틀 포인트 획득 위한 '고뇌의 구덩이' 공략

고뇌의 구덩이는 마지막 지역인 영벌의 영역에 있는 던전이다. 마지막에 해금되는 던전인 만큼 난이도가 있는 편이며, 보스가 상당히 다채로운 패턴을 사용한다.

동선 자체는 비교적 긴 편이나, 직선적인 구조를 가진 데다 일반 몬스터 구간을 건너뛰고 보스로 직행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인 던전으로, 스펙이 좋다면 '딜찍누'해서 보스의 패턴을 덜 보며 빠르게 완료할 수 있고, 배틀 포인트를 많이 제공해 파밍 지역으로 인기다.

다만 몬스터의 전반적인 공격력이 높은 데다, 몬스터를 건너뛰면서 이동할 때 좁은 길목에서 급사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스킬 구성에 생존기를 넣는 것이 권장되는 던전이다.



■ 바닥만 피하면 OK! 첫 보스 '심연의 땅꾼'

입구에서 짧게 커브를 돌면 바로 첫 번째 보스인 심연의 땅꾼을 만날 수 있다. 보스전을 하는 동안 들어온 입구가 막히게 되고, 그리 넓지 않은 곳에서 전투를 진행하게 된다. 몬스터를 스킵하고 넘어왔을 경우, 입구에 붙어 있으면 몬스터들이 원거리 공격을 할 수 있으므로 가급적 입구에서는 거리를 두고 싸우는 편이 좋다.

▲ 벽 너머에 남겨두고 온 몬스터를 주의!


심연의 땅꾼은 고정된 형태의 보스로, 체력이 떨어짐에 따라 최대 3번까지 위치를 이동한다. 주요 패턴은 화염 구체, 레이저 발사가 있으며 페이즈에 따라 특별히 강해지지 않아 어렵지 않다.

화염 구체 패턴은 2~3개의 원형 장판을 3~4회 연속으로 발사하는 기술로, 단일로는 강력하진 않으나 후속타가 빠르게 떨어지는 편이라 연속해서 맞으면 위험하다. 특히 이동이 제한되는 근접 직업은 생존기를 사용할 준비를 해둬야 한다.

▲ 생각보다 빠르게 떨어지므로 못 피할 듯하면 생존기로 버텨야 한다


레이저 패턴은 심연의 아귀가 특정 방향에 지그재그로 나아가며 화염 장판을 설치하고, 지속 시간 끝에 터뜨리는 기술이다. 좁은 보스 방에 넓게 깔려서 구석에 갇히는 경우가 생길 수 있는데, 터뜨릴 때 피해가 강력하므로 빈 공간을 잘 찾거나, 아니면 터지기 전 재빨리 뚫고 나오는 것이 좋다.

▲ 폭발만큼은 반드시 피해야 한다



■ 전방을 주의해야 하는 두 번째 보스 '졸트락스'

심연의 땅꾼을 처치하면 다음 보스까지 긴 거리를 이동해야 한다. 앞서 언급했듯이 스킵하고 이동하는 도중 몬스터에게 맞아 급사하기 쉬운데, 몬스터 무리를 확인하면 생존기를 사용하며 지나가거나 이동기를 통해 빠르게 넘어가는 것이 좋다.

길 끝자락의 엘리베이터까지 이동하면 되는데, 파티 플레이 중이라면 파티원 전원이 타야만 이동할 수 있으므로 다 같이 발을 맞춰가야 한다. 엘리베이터에서 내린 후 커브를 돌면 다음 보스인 졸트락스를 만날 수 있다.

졸트락스는 전반적으로 자신의 전방에 강력한 공격을 퍼붓는데, 특히 범위가 따로 표시되지 않는 3번 베기 패턴이 제법 높은 피해를 입히기 때문에 가급적 옆이나 뒤 포지션을 지속적으로 잡아야 한다.

▲ 마지막 공격은 거의 전방 180도를 커버한다


또한 졸트락스는 범위가 예고되는 2가지 강력한 공격을 사용한다.

검기 날리기 패턴은 자신의 직선 전방에 6번의 검기를 연속해서 날리는데, 피해가 높은 편이긴 하나 예고 후 공격 시전까지 시간이 넉넉하므로 쉽게 피할 수 있으며, 못 피했더라도 도중에 궤도가 바뀌지 않으므로 1대 정도만 맞고 자리를 벗어나면 된다.

그리고 돌진 패턴은 닿은 플레이어에게 피해를 주고 밀쳐내며 이동하는데, 마찬가지로 피하기 어렵진 않으나 근접 직업의 경우 히트박스가 휘말리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 검기는 위협적이지만 다 맞을 일은 없다


이후 체력을 절반 깎으면 2페이즈로 돌입한다. 졸트락스가 보스 방 중앙으로 이동하고, 검을 꽂아 주기적으로 * 모양의 장판을 생성한다. 장판 생성 예고가 길어 단독으로 피하기는 쉽지만, 졸트락스가 1페이즈의 패턴에 더해 신규 패턴을 같이 사용하므로 이동이 제한되는 경우를 주의해야 한다.

신규 패턴은 내려찍기로, 플레이어 대상으로 원형 범위를 예고하고 점프해서 강력한 공격을 한다. 예고가 표시되면 즉시 공격을 멈추고 이동해야만 피할 수 있을 정도의 아슬아슬한 속도를 가지고 있으므로 예고를 봤다면 무빙샷을 하지 않는 것이 좋다.

▲ 겹치는 패턴에 당황하지 않고 하나씩 피하면 된다



■ 많은 페이즈를 가진 마지막 보스, '심해 벌레 자카'

마지막으로 쭉 길을 따라 스킵하면 심해 벌레 자카를 만나게 된다. 위치가 고정된 보스로, 체력이 떨어짐에 따라 보스 방을 부수는 기믹이 있어 점점 전투 공간이 협소해지는 특징이 있다. 게다가 보스 방이 넓은 편이지만 사거리 문제 때문에 보이는 것 보다 이동이 제약되는 편이다.

페이즈가 상당히 많은 편으로, 보스 방 이동 기믹까지 있어 다채로운 전투가 벌어진다.


- 1페이즈

첫 페이즈에서는 화염 투척, 헤딩, 몬스터 소환 3가지의 패턴을 사용한다. 화염 투척은 예고 후 원형 범위에 피해를 입히는 평범한 기술이며, 몬스터 소환도 큰 위협이 되지 않는다.

문제가 되는 패턴은 박치기로, 자카가 머리를 뒤로 젖힌 후 정면에 들이박아 넓은 범위에 비교적 높은 피해를 입히는 기술이다.

명확하게 예고를 보여주지 않는 데다 범위가 상당히 넓기에 걸어서 피하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고, 지속적으로 맞다 보면 생명력 구슬로 회복하는 양보다 피해가 높아 물약이 마르게 된다. 이 패턴을 대비해 생존기를 하나 들고 가는 것이 권장된다.

▲ 선행 모션을 알기 어렵고, 범위가 넓어 피하기 어려운 박치기 패턴


체력 한 줄이 깎이면 '자카가 분노하여 포효합니다' 라는 메시지와 함께 원형 범위가 표시되고, 잠시 후 보스 방이 부서져 공간이 줄어든다. 시간 내에 범위내로 탈출하지 못하면 높은 피해를 입고 밀려난다.



- 2페이즈

2페이즈에서는 1페이즈에서 사용하던 3가지 패턴을 모두 사용하며, 여기에 시한폭탄 투척과 바람 패턴이 추가된다.

시한폭탄은 총 3개가 떨어지며, 바닥에 안착한 다음 3초 후에 폭발해 높은 피해를 입히는 장판을 남긴다. 폭발까지 남은 시간이 숫자로 표시되므로 직관적이나, 폭탄이 뚫고 갈 수 없는 장애물 판정이므로 이동 경로가 막히는 것을 유의해야 한다.

여기에 자카가 종종 전방 넓은 범위에 바람을 불어 피해를 입히는데, 양쪽 구석으로 이동하면 피할 수 있다. 체력 한 줄을 더 줄이면 1페이즈와 마찬가지로 자카가 보스 방을 부수며, 다음 페이즈로 이어진다.

▲ 폭탄을 가로질러서는 지나갈 수 없는 걸 주의해야 한다


- 3페이즈

3페이즈에서는 이전 페이즈 기술 중 박치기, 시한폭탄, 바람 패턴을 사용하며, 여기에 추가로 화염 장판을 사용한다.

화염 장판은 보스 기준으로 좌/우 한 쪽에 지속 피해를 입히는 기술로, 자카의 머리 방향을 보고 반대편으로 피해야 한다. 보스 방이 협소해진 데다가 이 기술에 이어 시한폭탄이 플레이어 쪽으로 설치되므로 까다로우나, 폭발 타이밍이 화염 장판이 끝나는 타이밍과 겹치므로 장판이 있던 쪽으로 돌아가서 피할 수 있다.

폭탄과 화염 장판을 피하며 체력을 마무리하면, 강제로 이동하는 연출과 함께 다음 보스 방으로 이어진다.

▲ 장판이 깔리면 맵의 절반을 쓰지 못하게 된다


- 자카의 심장/기생 아귀 페이즈

이번 페이즈에서는 번갈아서 등장하는 자카의 심장과 기생 아귀를 상대해야 한다.

자카의 심장은 아무런 공격도 하지 않는 샌드백이며, 체력이 세 줄인데 한 줄을 줄일 때마다 기생 아귀로 변한다. 즉 자카의 심장 - 기생 아귀 - 자카의 심장 - 기생 아귀 - 심장 순으로 전투가 진행된다.

처음 등장하는 기생 아귀는 피 방출, 일직선 레이저, 몬스터 소환을 사용한다.

피 방출은 원형으로 듬성듬성 퍼지는 일반적인 광역기로, 투사체 사이에 서 있으면 피할 수 있으나 패턴 예고나 선딜이 없어서 근접 직업은 다소 까다롭다. 그리고 일직선 레이저는 특정 플레이어 방향을 지정해 레이저를 발사하는 기술로 피하기 어려운 편은 아니다.

▲ 여러 보스에서 본 익숙한 패턴이지만, 피해가 높아 까다롭다


두 번째로 등장하는 기생 아귀는 레이저 패턴이 강화되고 추가로 부채꼴의 넓은 장판 패턴을 사용한다. 레이저를 3번까지 연속으로 발사하므로, 레이저 패턴이 시작되면 지속적으로 움직여줘야 피해를 줄일 수 있다,

부채꼴 장판은 보스 기준 중거리에 전개되는데, 떨어져서 피하면 딜 타이밍이 안 나오므로 붙어서 피하는 편이 좋다.

두 번째 기생 아귀의 체력을 내리면 다시 한번 자카의 심장이 팝업되고, 이를 처리하면 던전이 끝난다. 던전 완료 후 아이템이 다소 늦게 드랍되므로 잠시 기다려서 보상을 얻고 가야 한다.

▲ 장판이 깔리기 전에 보스에 붙는 것이 좋다
※ 게임과 무관하거나 분쟁 요소, 스포일러성 내용을 포함한 댓글은 삭제될 수 있으며 이용 제한을 받을 수 있습니다.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서형준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구미로 9번길 3-4 한국빌딩 3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

인터넷 신문 위원회 배너

2023.08.26 ~ 2026.08.25

인벤 온라인서비스 운영

(웹진, 커뮤니티, 마켓인벤)